암호화폐/지갑

솔라나 지갑, Phantom 설치하기

anecdote 2023. 2. 10. 01:00

솔라나 지갑, Phantom 설치하기

 

0. Phantom 지갑이란?

Phantom 지갑은 솔라나 기반 디지털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 익스텐션 형태의 디지털 자산 지갑이다. Phantom 지갑은 HD월렛 형태로 구현되어 하나의 시드 구문으로 여러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1. Phantom 지갑 설치 방법

먼저 Phantom 익스텐션을 다운로드하여 준다. 크롬의 경우 해당 페이지에서 다운 가능하며 'phantom download' 등으로 구글 검색을 하면 나온다. 최근에는 구글 ad를 활용한 스캠 링크 사기도 많으니 조심하자.

Phantom 익스텐션을 설치해주면 브라우저의 상단바에서 설치된 Phantom 지갑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 Phantom 지갑이 있는 경우 해당 지갑의 시드문구를 통해 해당 지갑을 불러올 수 있다.

기존에 지갑이 없는 경우 Phantom 지갑 이용 시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준다. 이 비밀번호는 해당 컴퓨터에서만 사용되며 다른 컴퓨터에서 같은 시드 구문의 지갑을 사용하는 경우 해당 컴퓨터에서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여러 컴퓨터에서 이용하는 경우 각 컴퓨터마다 비밀번호는 다를 수 있다. 블록체인 지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시드 구문이다. 시드 구문은 지갑의 인증서와 같은데 이를 유출할 경우 해당 지갑의 모든 권한을 내주는 것과 같다. 절대로 남과 공유해서는 안되며 카카오톡, 메일 등으로 보내는 것은 카카오톡이나 메일이 해킹당했을 경우 지갑까지 털리게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컴퓨터에 저장해 두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해킹당할 수 있으며 컴퓨터가 망가지는 경우 지갑을 복구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종이에 적어 안전한 곳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위의 과정을 모두 거치고 나면 내가 만든 Phantom 지갑을 볼 수 있다. Phantom 지갑에서는 지갑에 보유한 솔라나 기반 토큰과 NFT를 확인할 수 있다.

위 버튼을 클릭하면 같은 시드 문구로 복구할 수 있는 다른 지갑을 만들 수 있다. ledger를 Phantom에 연동하고 싶은 경우에도 해당 버튼을 눌러서 할 수 있다. 솔라나의 경우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주로 트랜잭션을 날리는 지갑과 자산을 보유하는 지갑을 나누는 것을 추천한다. 아무리 트랜잭션을 날리기 전에 주의한다고 해도 wallet drainer 같은 스캠을 모두 피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위의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지갑이 보유한 NFT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절대로 시드 구문은 남에게 넘겨주면 안되며 해킹을 당한 경우라면 지갑을 새로 만들어 기존 지갑의 자산을 옮기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자산은 ledger 같은 콜드 월렛에 보관하면 더더욱 안전하다.